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기획을 해야한다.

이 기획이 성공을 좌우한다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다.



요약하자면 아래의 요소를 생각하면 된다.



1.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

목적이 불분명하면 배가 산으로 간다. 성공한 카페들을 생각해보면 목적이 뚜렷하다. 

TESAT시험, 토익, 취업, 중고거래 등 



2.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운영을 하다 보면 게시판을 수정/삭제/추가 등을 하게 되는데요. 게시판의 목적이나 이름때문에 범위가 바뀌게 됩니다.

카페 기획을 할 때 현재 타 카페들 중 겹치는 부분들을 분석해서 운영할 부분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가 너무 크거나 갑자기 바뀌다 보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키워드 선정 및 현황 파악을 해야 한다.

키워드는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리 생각하고 선정하거나 사용하지 않으면 100명이 볼 수 있거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이 10명으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카페의 핵심 키워드를 무엇으로 할지 몇 개를 할지 미리 정해야 합니다.



4. 콘텐츠 공급을 생각해야 한다.

콘텐츠 공급은 마치 흐르는 물과 같다. 네이버 카페 운영 시 콘텐츠 공급이 원할하지 않다면 강에 물이 흐르지 않는 것과 같다.

콘텐츠는 생산과 유통을 생각하면 된다.

직접 올릴 수 있는 콘텐츠

어디서 공급 할 콘텐츠

이 두 가지를 미리 생각해 원활하게 운영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5. 사용자 중심의 게시판을 만들어야 한다.

네이버 카페를 운영할 때 운영자 마음대로 하다 보면 사용자들이 거부감을 느껴 결국 커뮤니티로써는 실패하게 된다.

게시판을 구성할 때 "내가 이 카페 회원이라면?"이라는 생각을 자주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보면 회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카페가 된다.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커뮤니티)는 누구나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기획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한다.


위의 요소들을 잘 반영한다면 

아래와 같은 성공한 카페를 만들 수 있다.



성공한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나 커뮤니티를 생각하거나 준비하거나 운영 중에 있다면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하면 어떻게 하면 될까?

내가 카페 회원이라면?

과 같은 생각을 자주 깊게 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