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주걱턱이라고 부르는 경우 아랫턱이 윗턱보다 발달되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교정학의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한다면 이러한 양상을 Angle의 골격성 제 III급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골격성 제III급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는 20대 후반의 여성 환자가 본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위 환자분의 얼굴 사진을 보면 코와 윗입술에 비해 아랫입술과 아랫턱이 더 앞으로 나와 보이고 광대뼈 부위의 얼굴 중간 부분이 약간 함몰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정상 교합에서는 윗니가 아랫니를 2mm 정도 살짝 덮게 되는데 환자의 입안 사진을 보면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고 오히려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소위 '전치부 반대교합' 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골격적으로 윗턱과 아랫턱의 부조화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입니다.

이런 성인 환자들을 치료할 때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환자가 제일 고쳐지고 싶은게 무엇인가입니다.

만약 위의 환자분이 아랫턱이 앞으로 나와 있는 게 싫고 아랫턱이 작아져서 뒤로 들어가길 원한다면 가능한 치료법은 양악수술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분이 만약 얼굴의 변화는 크게 관심이 없고 대신 앞니로 무언가를 잘라 먹을 수 있고 기능적으로 교합이 개선되기만을 원한다면 교정치료만으로도 환자분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도 스마일어게인교정과치과의원 경기광주점을 방문하기 전에 다른 치과에서는 수술밖에 안된다고 해서 실망했었는데 환자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얼굴 모양의 변화보다는 교합 관계의 개선을 원하고 계셔서 교정 치료만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교정 치료만으로 치료할 경우 얼굴 모양은 크게 변하지 않으며 아랫턱이 뒤로 들어가는 효과는 전혀 없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아래에서 치료 결과를 통해 다시 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윗니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였습니다. 치료 전 사진에서 본것과 같이 아랫니가 윗니를 덮고 있기 때문에 윗니에 장치를 붙이고 나면 아랫니가 장치를 씹게 되어 윗니에 붙인 장치가 자주 탈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초기에는 윗니에 부착한 장치가 아랫니의 접촉으로 인해 자주 탈락할 수 있음을 환자분에게 설명해 드려야 합니다. 윗니에 장치를 붙이고 아랫니에 갇혀 있던 윗니가 밖으로 나오도록 철사를 넣어서 힘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치료 4개월 째]

 

윗니 치아들의 배열이 개선되었고 아랫니에도 장치를 부착하였습니다. 윗니가 아랫니보다 앞으로 나오게 되면 공간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 도중 앞니 사이에 틈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니가 앞으로 많이 넘어가서 심미적으로는 많이 개선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 사진에서 보면 어금니쪽에는 윗니와 아랫니가 잘 닿지 않아 기능적으로는 아직 불편함이 있습니다.

 

[치료 1년 4개월째]

 

윗니와 아랫니들의 배열이 거의 완성되었고 어금니 사이의 교합 관계도 많이 개선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에 들어간 철사가 제법 굵어져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굵은 철사를 이용하여 개선된 치아의 위치를 안정화 시키고 있습니다.

 

 

 

[치료 시작 2년째] 교정 치료를 마무리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전치부 반대교합은 다 사라졌고 어금니들 사이의 교합 관계도 비교적 긴밀하게 잘 형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치부 반대교합을 가지고 있던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나면 환자분들께서 이구동성으로 '이제 냉면을 잘라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라는 말씀을 해 주십니다. 교정과 의사로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반대 교합이 개선됨으로써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던 앞니와 어금니가 제대로 기능을 하는 새로운 교합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료 후 얼굴 사진]

 

심미적으로 많이 개선되어 자신있는 스마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랫니에 덮여 있던 윗니가 웃을 때 노출이 됨으로써 훨씬 매력적인 스마일이 형성되었습니다. 아랫니가 뒤로 들어가면서 아랫입술도 후방으로 이동하여 개선된 얼굴 옆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료 전후의 입안 정면 사진]

 

치료 전 사진을 보면 이게 교정 치료만으로 가능한가 하는 의구심이 생길 정도였으나 2년간의 교정 치료를 통해 아랫니가 윗니를 덮고 있었던 전치부 반대교합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윗니와 아랫니의 중심선이 맞도록 치아가 이동되었고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 양도 정상 교합인 2mm 정도로 적절하게 맞춰졌습니다. 가지런하게 잘 배열되면서 기능적으로도 완전하게 회복된 건강한 교합 상태로 개선되었습니다.

 

 

 

[치료 전후의 얼굴 옆면 사진 비교]

 

처음에 설명한 바와 같이 아랫턱은 후방으로 전혀 이동하지 않았습니다. 교정 치료 전에 교정 치료를 통해 아랫턱이 조금은 뒤로 들어간다고 설명한다면 이는 사실이 아니며 환자를 유인하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치료 전에 아랫턱의 변화는 없다고 반드시 환자분들에게 알려야 하고 저같은 경우는 치료 후 예상 모습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료 전에 환자분께 반드시 보여드리고 치료를 결정하시라고 설명 드립니다.

아랫턱은 후방으로 전혀 이동하지 않았지만 윗니를 덮고 있던 아랫니들이 후방으로 이동함으로써 아랫입술 역시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어 좀 더 자연스런 안모가 만들어 졌습니다. 교정 치료로 아랫턱 자체의 후방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치아의 이동을 통하여 약간의 안모 개선이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치료 전후의 스마일 사진]

 

전치부 반대교합이 있었던 치료 전에는 자연스럽게 웃지 못하였습니다. 억지로 웃는다 하여도 아랫치아가 윗치아들을 덮음으로써 심미적이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에는 반대교합이 사라짐으로 인하여 자연스러운 스마일을 가지게 되었고 입술의 긴장도플리게 되어 편안해 보이는 스마일라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치료 결과에 대해 심미적으로 기능적으로 충분히 만족하셨고 치료가 끝나고 수년이 지난 지금에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주기적인 관리를 받고 계십니다.

이상 골격성 제III급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는 성인 환자분의 교정 치료 증례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주걱턱 양상을 보이는 환자분들은 대부분 양악수술보다는 치아 교정치료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모든 III급 부정교합 환자분들이 다 교정치료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수술이 필요한 환자분들에게는 반드시 수술이 권해져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교정 치료만으로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면 위의 증례에서와 같이 교정 치료만으로 성공적으로 환자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교정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Recent posts